Irrlicht vs Ogre3D
2015. 5. 10. 04:55ㆍ프로그래밍/etc etc
참조링크 : http://out-of-box-games.blogspot.kr/2011/03/ogre3d-vs-irrlicht-which-one.html
요약하자면,
Irrlicht : 라이브러리형 엔진
장점:
사용하기 편하다. C++ 에 능통하지 않아도 괜찮다. <- 튜토리얼 예제 소스가 이해하기 좋다
물리적인 부분을 제외한 UI, 입력처리 (마우스,키보드 등) 를 모두 자체 지원하고 있다.
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좋다
단점:
그래픽적인 기능이 좋지 않다. 지원되는 애니메이션 포맷,기능이 제한적이고, material 이 구식이다. (Ogre3D 상대적)
Ogre3D : 프레임워크형 엔진
장점:
그래픽적인 기능이 좋다.
단점:
그래픽적인 기능만 좋다. 입력처리는 OIS, UI 는 CEGUI 등 외부라이브러리 의존도가 높다.
튜토리얼 예제 소스가 난해하다. 다중상속 등 첫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기가 복잡할 뿐더러, BaseApplication 클래스 같은 튜토리얼을 진행하기 편하게 만들어논 것들을 상속받고 있어 내부적인 구조파악이 어렵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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